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23주간 토요일 (홀수해)

연중23주는 9월 4일과 9월 10일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주 하느님, 우리가 주님의 도움이 없이는 스스로 설 수 없음을 아시나이다. 비오니, 우리에게 힘을 주시고 항상 보호하시어 모든 유혹과 위험에서 구원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1디모 1:15-17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 [/drop_cap]15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이 세상에 오셨다는 말은 틀림없는 것이고 누구나 받아들일 만한 사실입니다. 나는 죄인들 중에서 가장 큰 죄인입니다. 16 그런데도 하느님께서는 이와 같은 나에게 자비를 베풀어주셨습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앞으로 당신을 믿고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나를 본보기로 보여주시려고 먼저 나에게 한량없는 관용을 베푸신 것입니다. 17 영원한 왕이시며 오직 한 분뿐이시고 눈으로 볼 수 없는 불멸의 하느님께서 영원무궁토록 영예와 영광을 받으시기를 빕니다. 아멘.

시편 113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13 [/drop_cap]1    알렐루야. 주님의 종들아 찬양하여라.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2    지금부터 영원토록 주님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3    해뜨는 데서 해지는 데까지 주님의 이름은 찬양받으소서.
4    주님은 모든 백성 위에 드높으시고 그의 영광은 하늘 위에서 빛난다.
5    그 누가 우리 하느님 야훼와 같으랴? : 높은 데에 자리를 잡으시고, 하늘과 땅을 굽어보시는 분이시거늘,
6    약한 자를 티끌에서 끌어 올리시고 가난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끌어내시어,
7    귀족들과 한자리에,  백성의 귀인들과 한자리에 앉혀 주신다.
8    돌계집도 집안에서 살게 하시어 아들 두고 기뻐하는 어미 되게 하신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루가 6:43-49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6 [/drop_cap]43 ¶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44 어떤 나무든지 열매를 보면 그 나무를 알 수 있다.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딸 수 없고 가시덤불에서 포도를 딸 수 없다. 45 선한 사람은 선한 마음의 창고에서 선한 것을 내놓고 악한 사람은 그 악한 창고에서 악한 것을 내놓는다. 마음속에 가득 찬 것이 입 밖으로 나오게 마련이다.”

46 ¶ “너희는 나에게 ‘주님, 주님!’ 하면서 어찌하여 내 말을 실행하지 않느냐? 47 나에게 와서 내 말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가르쳐주겠다. 48 그 사람은 땅을 깊이 파고 반석 위에 기초를 놓고 집을 짓는 사람과 같다. 홍수가 나서 큰 물이 집으로 들이치더라도 그 집은 튼튼하게 지었기 때문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는다. 49 그러나 내 말을 듣고도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기초 없이 맨땅에 집을 지은 사람과 같다. 큰물이 들이치면 그 집은 곧 무너져 여지없이 파괴되고 말 것이다.”

그림: 나무 뿌리에 놓인 도끼, James Tissot
나무 뿌리에 놓인 도끼, James Tissot, https://www.brooklynmuseum.org/opencollection/objects/4448

“연중23주간 토요일 (홀수해)”의 1개의 댓글

  1. 2017년 9월 16일 금요일은 연중23주간 토요일이면서 니니안(갈로웨이의 주교, 픽트의 선교사, 432년경)을 기리는 날입니다.

    성인(순교자)을 기념하는 축일의 본기도는 본문의 본기도와 달리 드립니다.

    “전능하신 하느님, 주께서는 거룩한 순교자 니니안에게 은총과 힘을 주사, 고난을 이기게 하시고 또 죽기까지 충성하게 하셨나이다. 비오니, 성인을 기념하는 우리로 하여금 충성을 다하여 주님을 증거하며 그와 함께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순교자의 축일에 성서정과는 당일 본문과 더불어 아래에 있는 독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1독서: 집회(외경) 51:1-2
    • 송가: 시편 116:9
    • 2독서: 묵시 7:13-17
    • 복음서: 루가 12:2-1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