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4주 금요일 (홀수해)

연중4주는 1월 28일과 2월 3일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주 예수여, 사랑없이 하는 모든 일은 아무 가치가 없다고 가르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시어, 모든 덕의 근원이 되는 사랑의 은사를 우리 마음에 가득 채우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히브 13:1-8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3 [/drop_cap] 형제들을 꾸준히 사랑하십시오. 2 나그네 대접을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나그네를 대접하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천사를 대접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3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들이 있으면 여러분도 함께 갇혀 있는 심정으로 그들을 기억하십시오. 학대받는 사람들이 있으면 여러분도 같은 학대를 받고 있는 심정으로 그들을 기억하십시오. 4 누구든지 결혼을 존중하고 잠자리를 더럽히지 마십시오. 음란한 자와 간음하는 자는 하느님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5 돈을 위해서 살지 말고 지금 가지고 있는 것으로 만족하십시오. 주님께서는 “나는 결코 너를 떠나지도 않겠고 버리지도 않겠다. 신명 31:6”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6 그래서 우리는 확신을 가지고 이렇게 말합니다.

.   “주께서 내 편을 들어 도와주시니
.     내가 무엇을 두려워하랴!
.     누가 감히 나에게 손을 대랴!”
.     시편 118:6

7 ¶ 하느님의 말씀을 여러분에게 일러준 지도자들을 기억하십시오. 그들이 어떻게 살다가 죽었는지를 살펴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십시오. 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또 영원히 변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시편 27:1-6, 9-12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27 [/drop_cap]1    주께서는 나의 빛,
.     내 구원이시니,
.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오.
   주께서 내 생명의 피난처시니
.    
나 누구를 무서워하리오.
2    나를 잡아먹으려고 달려드는 악한 무리들
.    
나의 원수, 나의 적들,
.     휘청거리고 쓰러지리라.
3    그 군대 진을 치고 에워쌀지라도
.    
나는 조금도 두렵지 아니하리라.
    군대를 몰아 달려들지라도
.    
오히려 나는 그 가운데 마음 든든하리니
4    주님께 청하는 단 하나 나의 소원은
.    
한평생 주님의 성전에 사는 그것뿐.
.     아침마다 그 성전에서 눈을 뜨고
.    
주님을 뵙는 그것만이 나의 낙이라.
5    나 어려운 일 당할 때마다
.     당신 초막에 숨겨 주시고, 
.     당신의 장막 그윽히 감춰 주시며
.     바위 위에 올려 높이시리라.
6    에워싼 저 원수들을 내려다보며,
.     그 장막에서 제물 바치고 환성 올리고
.     
노래하며 주님께 찬양하리라.
9    그동안 이 종을 도와 주셨으니,
.     
당신의 얼굴을 숨기지 마소서.
    내 구원자이신 하느님,
.     
진노하지 마시고 물리치지 마소서.
.     
이 몸을 저버리지 말아 주소서.
10  내 부모가 나를 버릴지라도
.     
주께서는 나를 거두어 주실 것입니다.
11  주여, 당신의 길을 가르쳐 주소서.
.     
원수들이 지키고 있으니,
.     
안전한 길로 인도하소서.
12  원수들이 독기를 뿜으며
.     거짓 증언하러 일어났으니
.     
이 몸을 그들의 밥이 되지 않게 하소서.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르 6:14-29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6 [/drop_cap]14 ¶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마침내 그 소문이 헤로데 왕의 귀에 들어갔다. 어떤 사람들은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죽은 세례자 요한이 다시 살아난 것이 틀림없다.” 하고 말하는가 하면 15 더러는 엘리야라고도 하고, 또 더러는 옛 예언자들과 같은 예언자라고도 하였다. 16 그러나 예수의 소문을 들은 헤로데 왕은 “바로 요한이다. 내가 목을 벤 요한이 다시 살아난 것이다.” 하고 말하였다. 17 이 헤로데는 일찍이 사람을 시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둔 일이 있었다. 그것은 헤로데가 동생 필립보의 아내 헤로디아와 결혼하였다고 해서 18 요한이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데리고 사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누차 간하였기 때문이었다. 19 그래서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원한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그것은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여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가 간할 때마다 속으로는 몹시 괴로워하면서도 그것을 기꺼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마침 헤로디아에게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 왕이 생일을 맞아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요인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는데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나와서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매우 기쁘게 해주었다. 그러자 왕은 그 소녀에게 “네 소원을 말해 보아라. 무엇이든지 들어주마.” 하고는 23 “네가 청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주겠다. 내 왕국의 반이라도 주겠다.” 하고 맹세하였던 것이다. 24 소녀가 나가서 제 어미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고 의논하자 그 어미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달라고 하여라.” 하고 시켰다. 25 그러자 소녀는 급히 왕에게 돌아와 “지금 곧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서 가져다 주십시오.” 하고 청하였다. 26 왕은 마음이 몹시 괴로웠지만 이미 맹세한 바도 있고 또 손님들이 보는 앞이어서 그 청을 거절할 수가 없었다. 27 그래서 왕은 곧 경비병 하나를 보내며 요한의 목을 베어 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감옥으로 가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건네자 소녀는 다시 그것을 제 어미에게 가져다 주었다. 29 그 뒤 소식을 들은 요한의 제자들이 와서 그 시체를 거두어다가 장사를 지냈다.

“삶의 목적인 삶 자체를”, 사진 박노해, 파키스탄, 2011, https://www.nanum.com/site/poet_walk/2087104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