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3주 (다해)

연중3주는 1월 21일과 27일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생명을 주시는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크신 권능으로 하느님의 나라를 선포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도 성령의 인도를 따라 어둠 속에 사는 모든 이들에게 이 은총의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느헤 8:1-3, 5-6, 8-10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8 [/drop_cap] 이스라엘 백성은 각기 저희의 성읍에서 살고 있다가 칠월이 되자,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와서 선비 에즈라에게 청하였다. “야훼께서 이스라엘에게 내려주신 모세의 법전을 가지고 오십시오.” 2 사제 에즈라는 그 법전을 가지고 회중 앞에 나타났다. 그 자리에는 남자와 여자, 아이들에 이르기까지 말귀를 알아들을 만한 사람은 모두 모여 있었다. 때는 칠월 초하루였다. 3 그는 수문 앞 광장에 나타나 해 뜰녘부터 해가 중천에 이르기까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셈든 사람들에게 그것을 들려주었고 온 백성은 그 법전을 귀담아들었다.

… 5 에즈라가 모두 쳐다볼 수 있도록 높은 자리에서 책을 펴들자 온 백성은 일어섰다. 6 에즈라가 높으신 하느님 야훼를 칭송하자 온 백성도 손을 쳐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며 무릎을 꿇고 땅에 엎드려 야훼를 예배하였다. … 8 에즈라는 백성들이 알아듣고 깨칠 수 있도록 하느님의 법전을 읽으며 풀이하여 주었다.

9 ¶ 온 백성은 법전에 기록되어 있는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들으면서 울었다. 그래서 총독 느헤미야와 선비요 사제인 에즈라와 백성을 가르치던 레위인들이 온 백성에게 일렀다. “이 날은 너희 하느님 야훼께 바친 거룩한 날이니 울며 애통하지 마라.” 10 그리고 그는 이렇게 일러주었다. “가서 잔치를 차려 배불리 먹고 마셔라. 미처 마련하지 못한 사람이 있거든 그런 사람도 빼놓지 말고 몫몫이 보내주도록 하여라. 이 날은 우리 주님의 날로 거룩하게 지킬 날이니 슬퍼하지 마라. 야훼 앞에서 기뻐하면, 너희를 지켜주시리라.[A]

[A] “야훼께서 지켜주시니 너희는 기뻐하여라.”라고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시편 19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9 [/drop_cap]1    하늘은
     하느님의 영광을 속삭이고
.
    창공은
     그 훌륭한 솜씨를 일러줍니다.
2    낮은 낮에게 그 말을 전하고
.     밤은 밤에게 그 일을 알려줍니다.
3    그 이야기도 그 말소리도
.     비록 들리지 않아도
4    그 소리 구석구석 울려 퍼지고
.    
온 세상 땅 끝까지 번져 갑니다.
5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쳐주시니,
.     마치 해는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이
.    
신나게 치닫는 용사와 같이,
6    하늘 이 끝에서 나와
     하늘 저 끝으로 돌아가고
.    
그 뜨거움을 벗어날 자 없습니다.
7    주님의 법은 완전하여,
     사람에게 생기를 돌려주고
.    
주님의 법도는 변함 없어
     어리석은 자도 깨우쳐준다.
8    주님의 분부는 그릇됨이 없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고
.    
주님의 법은 맑아서
     사람의 눈을 밝혀준다.
9    주님의 말씀은 순수하여
     영원토록 흔들리지 아니하고
.    
주님의 법령은 참되어
     옳지 않은 것이 없다.
10  금보다, 순금덩이보다 더 좋고
.    
꿀보다, 송이 꿀보다 더욱 달다.
11  당신 종이 그 말씀으로 깨우침 받고
.    
그대로 살면 후한 상을 받겠거늘,
12  뉘 있어 제 허물을 다 알리이까?
.    
모르고 짓는 죄일랑 말끔히 씻어주소서.
13  일부러 죄 지을세라 이 몸 막아주시고
.    
죄의 손아귀에 잡힐까 날 지켜주소서.
.     그제야 이 몸은 대역죄 씻고
.    
온전히 깨끗하게 되리이다.
14  내 바위요, 내 구원자이신 주여,
.    
내 생각과 내 말이 언제나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1고린 12:12-31상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2 [/drop_cap]12 ¶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를 가지고 있고 몸에 딸린 지체는 많지만 그 모두가 한 몸을 이루는 것처럼 그리스도의 몸도 그러합니다. 13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종이든 자유인이든 우리는 모두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같은 성령을 받아 마셨습니다. 14 몸은 한 지체로 된 것이 아니라 많은 지체로 되어 있습니다. 15 발이 “나는 손이 아니니까 몸에 딸리지 않았다.” 하고 말한다 해서 발이 몸의 한 부분이 아니겠습니까? 16 또 귀가 “나는 눈이 아니니까 몸에 딸리지 않았다.” 하고 말한다 해서 귀가 몸의 한 부분이 아니겠습니까? 17 만일 온몸이 다 눈이라면 어떻게 들을 수 있겠습니까? 또 온몸이 다 귀라면 어떻게 냄새를 맡을 수 있겠습니까? 18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뜻대로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진 여러 지체를 우리의 몸에 두셨습니다. 19 모든 지체가 다 같은 것이라면 어떻게 몸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20 그래서 한 몸에 많은 지체가 있는 것입니다. 21 눈이 손더러 “너는 나에게 소용이 없다.” 하고 말할 수도 없고 머리가 발더러 “너는 나에게 소용이 없다.” 하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22 그뿐만 아니라 몸 가운데서 다른 것들보다 약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 오히려 더 요긴합니다. 23 우리는 몸 가운데서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부분을 더욱 조심스럽게 감싸고 또 보기 흉한 부분을 더 보기 좋게 꾸밉니다. 24 그러나 보기 좋은 지체들에게는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느님께서도 변변치 못한 부분을 더 귀중하게 여겨주셔서 몸의 조화를 이루게 해주셨습니다. 25 이것은 몸 안에 분열이 생기지 않고 모든 지체가 서로 도와 나가도록 하시려는 것입니다. 26 한 지체가 고통을 당하면 다른 모든 지체도 함께 아파하지 않겠습니까? 또 한 지체가 영광스럽게 되면 다른 모든 지체도 함께 기뻐하지 않겠습니까?

27 ¶ 여러분은 다 함께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고 있으며 한 사람 한 사람은 그 지체가 되어 있습니다. 28 하느님께서는 교회 안에 다음과 같은 직책을 두셨습 니다.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 전하는 사람이요 셋째는 가르치는 사람이요 다음은 기적을 행하는 사람이요 또 그 다음은 병 고치는 능력을 받은 사람, 남을 도와주는 사람, 지도하는 사람, 이상한 언어를 말하는 사람 등입니다. 29 모두가 다 사도일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모두가 다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 전하는 사람일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모두가 다 가르치는 사람일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모두가 다 기적을 행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30 모두가 다 병 고치는 능력을 받을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모두가 다 이상한 언어를 말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모두가 다 해석하는 사람일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31 여러분은 더 큰 은총의 선물을 간절히 구하십시오.

루가 4:14-21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4 [/drop_cap]14 ¶ 예수께서는 성령의 능력을 가득히 받고 갈릴래아로 돌아가셨다. 예수의 소문은 그 곳 모든 지방에 두루 퍼졌다. 15 예수께서는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모든 사람에게 칭찬을 받으셨다.

16 ¶ 예수께서는 자기가 자라난 나자렛에 가셔서 안식일이 되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셨다. 그리고 성서를 읽으시려고 일어서서 17 이사야 예언서의 두루마리를 받아 들고 이러한 말씀이 적혀 있는 대목을 펴서 읽으셨다.

18“주님의 성령이 나에게 내리셨다.
.     주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     가난한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     주께서 나를 보내시어
.     묶인 사람들에게는 해방을 알려주고
.     눈먼 사람들은 보게 하고,
.     억눌린 사람들에게는 자유를 주며
19  주님의 은총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     칠십인역 이사 61:1-2(58:6 참조)

20 ¶ 예수께서 두루마리를 말아서 시중들던 사람에게 되돌려주고 자리에 앉으시자 회당에 모였던 사람들의 눈이 모두 예수에게 쏠렸다. 21 예수께서는 “이 성서의 말씀이 오늘 너희가 들은 이 자리에서 이루어졌다.” 하고 말씀하셨다.

그림: "Arrest This Man", by Henry Art Young, first published in Young's magazine, Good Morning, Aug. 1921
“Arrest This Man”, by Henry Art Young, first published in Young’s magazine, Good Morning, Aug. 1921

“연중3주 (다해)”의 1개의 댓글

  1. 핑백: 2019.1.27. 연중 3주일 – 대한성공회 송파교회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