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9주 목요일 (짝수해)

연중9주는 3.4~3.7(공현 후 연중주일), 또는 5.29~6.4(성령강림대축일 이후) 사이에 오는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영원하신 하느님, 우리의 믿음에 성령을 더하여 주시나이다. 비오니, 옛 생활을 버리고 오직 우리 앞에 약속된 구원의 길을 다 달려서 영원한 기쁨의 면류관을 얻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2디모 2:8-15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2 [/drop_cap]8 ¶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시오. 그분은 다윗의 후손이며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분이십니다. 내가 전한 복음이 바로 이것입니다. 9 나는 이 복음을 위해서 고통을 당하고 죄인처럼 감옥에 갇히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말씀이 감옥에 갇혀 있는 것은 아닙니다. 10 그러므로 나는 하느님께서 뽑으신 사람들이 그리스도 예수를 믿고 구원과 영원한 영광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모든 것을 참고 있습니다.

11“우리가 그분과 함께 죽었으니
.     그분과 함께 살 것이고
12  우리가 끝까지 참고 견디면
.     그분과 함께 다스리게 될 것이다.
.     우리가 그분을 모른다고 하면
.     그분도 우리를 모른다고 하실 것이다.
13  우리는 진실하지 못해도
.     그분은 언제나 진실하시니
.     약속을 어길 줄 모르시는 분이시다.”

이것은 믿을 만한 말씀입니다.

14 ¶ 다음과 같은 것을 신도들에게 깨우쳐주시오. 말을 가지고 논쟁을 벌이지 말라고 하느님 앞에서 엄숙히 명령하시오. 그것은 아무런 이익이 없을 뿐 아니라 듣는 사람들을 파멸에 이르게 합니다. 15 그대는 진리의 말씀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부끄러울 것 없는 일꾼으로서 하느님께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도록 힘 쓰시오.

시편 25:4-12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25 [/drop_cap]4    주여, 당신의 길을 가리켜 주시고
.     어떻게 살아야 할지 가르쳐 주소서.
5    당신만이 나를 구해 주실 하느님이시오니,
.     당신의 진리 따라 나를 인도하시고 가르치소서.
.     날마다 당신의 도움만을 기다립니다.
6    주여, 당신의 자비와
.     한결같으신 옛 사랑을 기억하시고
7    젊어서 저지른 나의 잘못과 죄를 잊어 주소서.
.     주여, 어지신 분이여, 자비하신 마음으로 나를 생각하소서.
8    주여, 당신은 바르고 어지시기에
.     죄인들에게 길을 가르치시고
9    겸손한 자 옳은 길로 인도하시며
.     그들에게 당신의 길을 가르치십니다.
10  당신의 계약과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     당신의 모든 길이 사랑이며 진리입니다.
11  주여, 내가 지은 죄 크고 크오나,
.     당신 이름 믿사오니 용서하소서.
12  주님을 경외하는 자가 누구냐?
.     바른 길을 그에게 가르쳐 주시리라.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르 12:28-34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2 [/drop_cap]28 ¶ 율법학자 한 사람이 와서 그들이 토론하는 것을 듣고 있다가 예수께서 대답을 잘 하시는 것을 보고 “모든 계명 중에 어느 것이 첫째 가는 계명입니까?” 하고 물었다. 29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첫째 가는 계명은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우리 하느님은 유일한 주님이시다. 3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님이신 너의 하느님을 사랑하여라. 신명 6:4-531 또 둘째 가는 계명은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레위 19:18’ 한 것이다. 이 두 계명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 32 이 말씀을 듣고 율법학자는 “그렇습니다, 선생님. ‘하느님은 한 분이시며 그 밖에 다른 이가 없다. 신명 4:35, 6:4’ 하신 말씀은 과연 옳습니다. 33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는 것’이 모든 번제물과 희생제물을 바치는 것보다 훨씬 더 낫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34 예수께서는 그가 슬기롭게 대답하는 것을 보시고 “너는 하느님 나라에 가까이 와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그런 일이 있은 뒤에는 감히 예수께 질문하는 사람이 없었다.

Jordan, 2008. 사진 박노해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