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4주 화요일 (짝수해)

연중4주는 1월 28일과 2월 3일7일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주 예수여, 사랑없이 하는 모든 일은 아무 가치가 없다고 가르치셨나이다. 비오니,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시어, 모든 덕의 근원이 되는 사랑의 은사를 우리 마음에 가득 채우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사무하 18:9-10, 14, 24-26, 31, 19:1-4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8 [/drop_cap]9 그런데 압살롬이 그만 다윗의 부하들에게 발견되었다. 압살롬은 노새를 타고 울창한 상수리나무 밑으로 빠져 나가다가 머리가 나뭇가지에 걸리고 말았다. 타고 가던 노새는 그대로 달아나 버리고 압살롬은 공중에 매달려 있었다. 10 군인 하나가 이것을 보고 요압에게 보고했다. “압살롬이 상수리나무에 매달려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 14 요압은 “너와 이렇게 꾸물거리고 있을 때가 아니다.” 하며 창 세 개를 연거푸 던져 상수리나무에 매달린 채 살아 있는 압살롬의 심장을 찔렀다. 

24 ¶ 그 때 다윗은 바깥 성문과 안 성문 사이에 앉아 있었는데 보초병이 문루에 올라가 살피다가 웬 사람이 혼자서 뛰어오는 것을 보고, 25 왕에게 소리쳐 알렸다. 왕은 “혼자라면 좋은 소식을 가지고 오는 것이겠지.” 하고 말하였다. 그 사람이 점점 가까이 다가오는데, 26 보초는 또 한 사람이 달려오는 것을 보 고 성문께에 대고 소리쳤다. “또 한 사람이 혼자 달려오고 있습니다.” 왕은 “그도 좋은 소식을 가지고 오는 것이겠지.” 하고 말하였다. … 31 구스 사람이 와서 아뢰었다. “임금님, 좋은 소식입니다. 오늘 야훼께서는 역적들을 벌하시고 임금님을 그들의 손에서 건져내셨습니다.”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9 [/drop_cap]133 ¶ 이 말을 듣고 왕은 가슴이 미어지는 것 같아 성문 위에 있는 골방으로 올라가 “내 자식 압살롬아, 내 자식아, 내 자식 압살롬아, 차라리 내가 죽을 것을, 이게 웬일이냐? 내 자식 압살롬아, 내 자식아.” 하며 목놓아 울었다. 21 이 소식을 누군가가 요압에게 전하였다. “왕께서 목놓아 울고 계십니다. 압살롬이 죽었다고 통곡하고 계십니다.” 32 그래서 그 날의 승리는 오히려 모든 장병에게 슬픔을 안겨주게 되었다. 왕이 아들의 죽음을 슬퍼하고 있다는 말이 퍼졌으므로 43 군인들은 마치 패전군처럼 얼굴도 못들고 성으로 슬며시 들어왔다.

라틴어 성서는 19:2에서 19장이 시작됩니다.

시편 86:1-6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86 [/drop_cap]1    주여, 귀를 기울이소서.
.     나에게 대답하소서.
.    
불쌍하고 가련한 이 몸이옵니다.
2    당신께 바친 몸이오니 지켜주소서.
.    
당신께 의지하오니, 이종을 구원하소서.
3    당신은 나의 하느님이시오니
.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    
나는 매일같이 당신을 부르옵니다.
4    주여, 내 마음 주님을 향하여 올리오니
.    
당신 종의 마음을 기쁨으로 가득 채우소서.
5    주여,
.     용서하심과 어지심이 당신의 것이니
.    
주님께 부르짖는 자에게
.     한없는 사랑 베푸시오니
6    주여, 내 기도 들어주시고
.    
이 애원하는 소리를 귀담아 들으소서.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르 5:21-43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5 [/drop_cap]21 ¶ 예수께서 배를 타고 건너편으로 다시 가시자 많은 사람들이 또 모여들었다. 예수께서 호숫가에 계셨을 때에 22 야이로라 하는 한 회당장이 와서 예수를 뵙고 그 발 앞에 엎드려 23 “제 어린 딸이 다 죽게 되었습니다. 제 집에 오셔서 그 아이에게 손을 얹어 병을 고쳐 살려주십시오.” 하고 애원하였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를 따라 나서시었다.

24 ¶ 그 때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둘러싸고 밀어대며 따라갔다. 25 그런데 군중 속에는 열두 해 동안이나 하혈증으로 앓고 있던 여자가 있었다. 26 그 여자는 여러 의사에게 보이느라고 고생만 하고 가산마저 탕진했는데도 아무 효험도 없이 오히려 병은 점점 더 심해졌다. 27 그러던 차에 예수의 소문을 듣고 군중 속에 끼여 따라가다가 뒤에서 예수의 옷에 손을 대었다. 28 그 옷에 손을 대기만 해도 병이 나으리라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29 손을 대자마자 그 여자는 과연 출혈이 그치고 병이 나은 것을 스스로 알 수 있었다. 30 예수께서는 곧 자기에게서 기적의 힘이 나간 것을 아시고 돌아서서 군중을 둘러보시며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하고 물으셨다. 31 제자들은 “누가 손을 대다니요? 보시다시피 이렇게 군중이 사방에서 밀어대고 있지 않습니까?” 하고 반문하였다. 32 그러나 예수께서는 둘러보시며 옷에 손을 댄 여자를 찾으셨다. 33 그 여자는 자기 몸에 일어난 일을 알았기 때문에 두려워 떨며 예수 앞에 엎드려 사실대로 말씀 드렸다. 34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여인아, 네 믿음이 너를 살렸다. 병이 완전히 나았으니 안심하고 가거라.” 하고 말씀하셨다.

35 ¶ 예수의 말씀이 채 끝나기도 전에 회당장의 집에서 사람들이 와서 회당장에게 “따님이 죽었습니다. 그러니 저 선생님께 더 폐를 끼쳐드릴 필요가 있겠습니까?” 하고 말하였다. 36 예수께서는 이 말을 들은 체도 아니하시고 회당장에게 “걱정하지 말고 믿기만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 37 그리고 베드로와 야고보와 야고보의 동생 요한 외에는 아무도 따라오지 못하게 하시고 38 회당장의 집으로 가셨다. 예수께서는 거기서 사람들이 울며불며 떠드는 것을 보시고 39 집 안으로 들어가셔서 그들에게 “왜 떠들며 울고 있느냐? 그 아이는 죽은 것이 아니라 잠을 자고 있다.” 하고 말씀하셨다. 40 그들은 코웃음만 쳤다. 예수께서는 그들을 다 내보내신 다음에 아이의 부모와 세 제자만 데리고 아이가 누워 있는 방에 들어가셨다. 41 그리고 아이의 손을 잡고 “탈리다쿰.” 하고 말씀하셨다. 이 말은 ‘소녀야, 어서 일어나거라.’라는 뜻이다. 42 그러자 소녀는 곧 일어나서 걸어다녔다. 소녀의 나이는 열두 살이었다. 이 광경을 본 사람들은 놀라 마지않았다. 43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이 일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엄하게 이르시고 소녀에게 먹을 것을 주라고 하셨다.

“The Raising, (Mark 5:41)”, Jonathan Luxon, http://luxonart.co.u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