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1주 토요일 (짝수해)

연중1주(주의 세례 축일 후 주간)는 1월 7일과 12일 사이의 사이의 주일부터 시작합니다.

본기도

전능하신 하느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받을 때에 성령을 보내시고 사랑하는 아들이라 말씀하셨나이다. 비오니,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우리가 주님의 자녀로 합당하게 살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함께 한 분 하느님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나이다. 아멘.

사무상 9:1-4, 17-19, 10:1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9 [/drop_cap] 베냐민 지파에 키스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아비야의 현손이요, 브고랏의 증손이요, 스롤의 손자요, 아비엘의 아들이었다. 그는 베냐민 사람으로서 유지였다. 2 그에게 사울이라는 아들이 있었다.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 그만큼 잘 생긴 사람이 없을 만큼 끼끗하게 잘생긴 아들이었다. 누구든지 그의 옆에 서면 어깨 아래에 닿았다. 3 하루는 아버지 키스가 기르던 암나귀들이 없어졌다. 그래서 그는 아들 사울에게 종 하나를 데리고 암나귀를 찾아오라고 하였다. 4 그는 종을 데리고 에브라임 산악 지대를 넘어 살리사 지방으로 가보았지만 찾아내지 못하였다. 다시 사알림 지방으로 건너가 보았지만 거기에서도 찾지 못하였다. 다시 베냐민 지방으로 건너가 보았으나 역시 보이지 않았다. … 17 사울이 사무엘의 눈에 뜨이는 순간 야훼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이 사람이 바로 너에게 말해 둔 그 사람이다. 이 사람이 내 백성을 지배할 사람이다.” 18 사울이 성 문간 안에서 사무엘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여기 선견자 한 분이 계시다는데 그분의 댁이 어딘지 가르쳐주십시오.” 19 “바로 내가 그 선견자요.” 하고 사무엘이 말하였다. “먼저 산당으로 올라가시오. 오늘 나와 함께 음식을 나눕시다. 내일 아침에 그대가 걱정하고 있는 일을 다 일러준 다음 떠나도록 해주리다. 

10:1 ¶ 사무엘은 기름 한 병을 꺼내어 사울의 머리에 붓고 입을 맞추며 이렇게 선언하였다. “야훼께서 그대에게 기름을 부어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의 수령으로 성별해 세우시는 것이오. 그대는 야훼의 백성을 지배하시오. 그대는 사방에 있는 적의 세력으로부터 이 백성을 구해 내어야 하오. 야훼께서 그대에게 기름을 부어 당신의 몫인 이 백성의 수령으로 성별해 세우신 표는 이것이오.

시편 21:1-6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21 [/drop_cap]1    주여! 당신께서
.     힘이 되어 주시오니
.     우리의 왕이 기뻐합니다.
.    
당신께서 승리를 안겨 주시오니
.     크게 즐거워합니다.
2    당신께서는 그의 소원을 들어 주시고
.    
그 입에서 나오는 청원을 물리치지 않으셨습니다.
3    온갖 좋은 복으로 그를 맞으시고
.    
황금의 면류관을 씌워 주셨습니다.
4    오래 살게 해달라는 그의 기도 들어 주시고
.    
그에게 오래오래 긴긴 날을 주셨습니다.
5    당신께선 그에게 승리 주시어
.     그 영광 만방에 떨치게 하고
.    
위엄과 영화를 입혀 주셨습니다.
6    영원한 복을 그에게 내려 주시니
.    
당신 얼굴 우러러 뵙고 마냥 기뻐합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마르 2:13-17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2 [/drop_cap]13 ¶ 예수께서 다시 호숫가로 나가셨다. 군중도 모두 따라왔으므로 예수께서는 그들을 가르치셨다. 14 그리고 그 후에 길을 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라오너라.” 하고 부르셨다. 그러자 레위는 일어나서 예수를 따라나섰다. 15 어느 날 예수께서는 레위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시게 되었다. 예수를 따르던 사람들 중에는 세리와 죄인들도 많았는데 그 중 여럿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그 자리에 앉아 있었다. 16 바리사이파의 율법학자들은 예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한 자리에서 음식을 나누시는 것을 보고 예수의 제자들에게 “저 사람이 세리와 죄인들과 어울려 같이 음식을 나누고 있으니 어찌 된 노릇이오?” 하고 물었다. 17 예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성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자에게는 필요하다.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하고 대답하셨다.

그림: "The Meal in the House of Matthew", James Tissot
“The Meal in the House of Matthew”, James Tissot, https://www.brooklynmuseum.org/opencollection/objects/13405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