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중20주간 월요일 (홀수해)

※ 연중20주간은 8.14~20 사이에 주일이 있는 주간입니다.

제1독서 / 판관 2:11-19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2 [/drop_cap]11 ¶ 이스라엘 백성은 바알들을 섬겨 야훼의 눈에 거슬리는 못할 짓들을 하였다. 12 자기네 조상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내신 조상의 하느님 야훼를 저버리고, 주위 백성들이 섬기는 다른 신들을 따르며 절하여 야훼의 노여움을 샀다. 13 그들은 야훼를 저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다. 14 야훼께서는 크게 화를 내시어 이스라엘로 하여금 적에게 침략을 받아 노략질을 당하게 하셨다. 또한 둘러싸고 있는 원수들 손에 팔아 넘기셨으므로 그들은 도저히 원수들과 맞설 수가 없었다. 15 그들이 출정할 적마다 야훼께서 손수 그들을 치셨던 것이다. 야훼께서 경고하시며 맹세하신 대로 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심한 곤경에 빠지면, 16 야훼께서는 판관들을 일으키시어 약탈자들의 손에서 그들을 건져내시곤 하셨다. 17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자기들을 이끄는 판관들의 말을 듣지 않고 다른 신들에게 몸을 팔아 그 신들을 예배하였다. 그들은 자기 조상들이 야훼의 계명에 순종하며 걸어온 길을 그대로 살지 못하고 그렇게도 쉽사리 떠났던 것이다. 18 야훼께서는 그들을 건지시기 위하여 판관들을 일으키시고는 언제나 그 판관들과 함께 해주셨다. 그리하여 그 판관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그들을 거듭 거듭 원수들의 손에서 건져주셨다. 야훼께서는 원수들에게 억눌려 울부짖는 그들의 소리를 들으시고 가엾게 생각하셨던 것이다. 19 그러나 그 판관이 죽으면, 그들은 다시 다른 신들을 따르고 그 앞에 절하며 섬겼는데, 그 하는 짓이 조상들보다도 더 나빴다. 굽힐 줄 모르고 못된 길로만 가는 버릇을 버리려고 하지 않았던 것이다.

시편 106:35-43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06 [/drop_cap]35 오히려 그 민족들과 어울려 지내며 그들의 행실을 배우고
36 그들의 우상을 섬겼으니 그것이 그들의 올가미였다.
37 가나안의 우상들에게, 귀신들에게 아들 딸을 잡아 바치며
38 억울한 아들 딸의 피를 흘려서, 그 피로 땅을 더럽혔다.
39 이런 못된 짓을 하여 스스로 부정을 타고 몸을 더럽혔다.
40 이에 주께서 당신 백성에게 진노의 불길을 지르시며, 그 백성을 택하신 것을 노여워하시고
41 저희를 이 나라 저 나라에 넘겨주시니 원수들이 그들을 지배하였고
42 원수들의 폭군 밑에 억눌려 지내며 그들에게 굴종하는 신세가 되었다.
43 그래도 주님은 여러 번 그들을 건져 주셨건만, 그들은 간악하게 항거하 면서 죄악으로 자꾸만 빠져 들었다.

⦿ 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멘.

복음서 / 마태 19:16-22

[drop_cap color=”#aaaaaa” background=”#ffffff”]19 [/drop_cap]16 ¶ 한번은 어떤 사람이 예수께 와서 “선생님, 제가 무슨 선한 일을 해야 영원한 생명을 얻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7 예수께서는 “왜 너는 나에게 와서 선한 일에 대하여 묻느냐? 참으로 선하신 분은 오직 한 분뿐이시다. 네가 생명의 나라로 들어가려거든 계명을 지켜라.” 하고 대답하셨다. 18 그 젊은이가 “어느 계명입니까?” 하고 묻자 예수께서는 “‘살인하지 마라. 간음하지 마라. 도둑질하지 마라. 거짓 증언하지 마라. 19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리고 ‘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하는 계명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20 그 젊은이가 “저는 그 모든 것을 다 지켰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무엇을 더 해야 되겠습니까?” 하고 다시 묻자 21 예수께서는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어라. 그러면 하늘에서 보화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키는 대로 하고 나서 나를 따라오너라.” 하셨다. 22 그러나 그 젊은이는 재산이 많았기 때문에 이 말씀을 듣고 풀이 죽어 떠나갔다.

그림: 부자 청년이 근심하며 돌아가다, James Tissot
부자 청년이 근심하며 돌아가다, James Tissot, https://www.brooklynmuseum.org/opencollection/objects/4526

 

댓글 남기기